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원리

by 빛나는 기록 2024. 3. 2.

타이포그래피 원리

타이포그래피의 세 가지 기본적인 측면은 가독성 ,판독성,심미성 입니다. 비기술적인 의미에서는 "가독성"과 "판독성"은 종종 동의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타이포그래피 인쇄상으로는 별개이지만 연관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가독성"과"판독성"은 제품의 심미성을 뒷받칩합니다.

판독성이란?

판독성은 각각의 문자를 얼마나 쉽게 구별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월터 트레이시의 설명에 의하면 "해독가능하고 인식 가능한 품질"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만약 h와b 혹은 3과8이 작은 크기로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판독성의 문제로 볼수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퍼가 올바른 글꼴을 선택하는 것은 그들의 임무인 판독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브러시 스크립트는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는 많은 문자를 포함하는 글꼴의 예시 입니다. 대문자만 사용하면 판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케이스 선택은 타이포그래피의 판독성에 영향을 줍니다.

가독성이란?

가독성이란 판독성에 의하여 기술된 개별 문자 인식과 달리 대조적으로 텍스트를 전체적으로 쉽게 판독하는 능력을 말합니다.단어나 여백 혹은 줄간격 등 명확한 문서 구조를 사용하는 것은 모든 가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산세리프 글꼴과 같은 일부 글꼴들은 가독성이 낮으므로 대량의 산문에는 적합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선택한 서체는 판독이 가능해야하고 노력이 없어도 쉽게 읽을수 있게 판독성이 좋아야 합니다.  판독성은 단순한 활자 크기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보통은 서체 디자인의 문제입니다. 서체 선택은 항상 판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문자 형식에 충실한 서체는 장식,압축,확장 혹은 추상화된 서체보다 판독성이 좋습니다.때로는 판독성이 좋은 서체일지라도 배치와 설정이 잘못되면 가독성이 낮아질수 있습니다. 또한 판독성이 낮은 서체를 디자인을 통해 더 가독성이 좋아보이게끔 할 수도 있습니다.

판독성은 "지각에의해 눈으로 볼수있는 것"을 의미하고 가독성은 "의미를 이해" 하는걸 의미합니다.

가독성의 연구

판독성과 가독성 양쪽의 연구에서는 서체의 디자인과 서체의 크기를 포함한 폭넓은 요인을 조사하고 있으며 산세리프체 vs 세리프체 ,이탤릭체 vs 로마체, 선 간격, 선 길이,색상대비 등 다양한 요소를 조사했습니다. 판독성은 보통 읽기 속도를 바탕으로 점수를 측정합니다. 예를 들면 1930년대부터 1960년대에 걸쳐 수많은 연구를 발표한 마일즈 팅커는 참가자들이 부조화된 단어를 효과적인 필터로 찾는 것을 필요로 하는 독해 속도 테스트를 사용하였습니다.현재 판독성 조사는 중요한 문제나 특정 설계 솔루션의 테스트에 한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요한 문제의 예로는 고속도로나 도로표지판의 서체,시각장애인을 위한 서체, 또는 판독성이 중요한 차이를 초래하는 기타 조건들이 있습니다.

판독성 연구

판독성 연구 문헌의 대부분은 이론적인 부분이 없으며 다양한 요인들을 개별적으로 조합하여 테스트를 실행하였지만 많은 테스트에 읽는 방법이나 시각적인 인식의 모델이 부족했습니다. 일부 타이포그래퍼들은 전체적인 단어의 형태가 가독성에 있어 필수적이며 중요도가 낮거나 이론이 틀린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단어의 형태는 아웃라인에 따라 다르며 소문자의 오름차순 요소나 내림차순 요소에 영향을 받아 각 문자를 해석할 필요 없이 단어 전체를 읽을 수 있습니다.

문자 간격, 단어 간격 또는 너무 빼곡하거나 느슨한 행간에 의해 가독성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세로의 넓은 공간에 텍스트 라인을 구분하면 개선되어 한줄에 있던 텍스트를 이전 줄과 구별이 쉬워집니다.

디자인이 미흡한 서체나 너무 빼곡하거나 느슨한 서체도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밑줄 또한 문자의 내림차순의 인식을 제거하므로 가독성을 저하시키 수도 있습니다.

정기 간행물인 잡지나 신문은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하여 매력적이고 독특한 외관을 구현하여 독자가 출판물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경우에 따라 극적인 효과를 내기 위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타일 가이드를 공식화하여 표준화를 실시하고 출판물또는 정기간행물은 각각이 출판물 내의 특정 요소에 사용되는 비교적 작은 서체 모음으로 표준화하고 대소문자,이탤릭체,서체,볼드체,활자 크기, 색상 혹은 기타 타이포그래피 기능을 일관되게 사용합니다.

The Economist 나 The Guardian 등의 몇몇 출판물은 타이포그래퍼에게 전용 맞춤형 서체를 의뢰하기도 합니다.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텍스트 특성화

타이포그래피의 목적은 텍스트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여 저자가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순식간에 밝힐 수 있습니다. 텍스트 본문에서 전달하는 메시지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 서체 설정에 초점을 맞출 때 그들은 자신이 선택한 서체에 아주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텍스트 본문에 어울리는 서체를 선택하려면 텍스트를 충분히 읽고 그 문맥을 이해하고 ,텍스트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이해하고 나서 수행해야 합니다. 타이포그래퍼가 텍스트를 이해한 후 적절한 서체를 사용하여 텍스트 저자가 작성한 글을 기입할 책임이 있습니다. 서체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서체가 만들어진 이유를 이해하여야 올바른 서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본문이 '상업용 부동산 거래'라는 제목으로 전체 부동산 시장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면 적절한 서체는 세리프 서체입니다. 왜냐하면 저자는 진지한 주제를 관객에게 알리고 에피소드로 청중을 즐겁게 하려는 의도가 아니기 때문에 청중에게 순간적으로 진지함을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또한 타이포그래퍼는 더 큰 활자를 사용하여 제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텍스트를 읽으려는 구조를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다양한 거리에서의 가독성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니메이션  (0) 2024.03.03
색의 이해  (0) 2024.03.03
2.타이포그래피(Typography)  (0) 2024.03.02
1.타이포그래피(Typography)  (0) 2024.03.02
CSS에 대하여  (0) 2024.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