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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2.타이포그래피(Typography)

by 빛나는 기록 2024. 3. 2.

 

 


타이포그래피 로마자 

타이포그래피에서 로마자 서체의 발달은 그리스 문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스의 라피다리 문자는 돌과 ' 서양 문자의 최초 정식 사용'으로 조각되었고, 이후 로마의 라피다리 문자는 기념비적인 대문자로 발전하여 특히 세리프 서체를 중심으로한 서양 활자 디자인의 기초를 닦았습니다. 로마의 서체에는 두 가지 양식이 있습니다. 근대식과 구식. 근대식은 가벼움과 무게가 있는 선의 대비로 구별되고 구식은 무게가 있는 선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종종 조합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내셔널.타이포그래피.스타일 이라는 용어는 1920~1930연대의 국제적인 그래픽에 관하여 사용되었습니다. 1950년대부터 1960년대에 걸쳐 타이포그래피에서'스위스 스타일' 이라는 현상이 형성되었습니다.
20세기까지 컴퓨터는 서체 디자인을 상당히 단순한 프로세스로 바꿨고 이를 통하여 지금 현재 수천 개의 타입 페이스와 스타일을 이용할 수 있게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폰트와 서체의 다양한 스타일은 1984년 스티브 잡스가 서체를 애플 컴퓨터폰트로 잘못 라벨을 붙이면서 컴퓨터 업계 전체에서 그 오류가 계속되고 있으며 서체가 적절한 용어인 경우 일반 대중에 의한 폰트 오용으로까지 이어져왔습니다.

 

 

실험적인 서체의 사용

실험적인 타이포그래피는 서체 선택에 대한 비전통적이고 보다 예술적인 어프로치로서 정의되고 있습니다. 프란시스 피카비아는 20세기초에 이 관습의 다다(DADA)의 선구자 였습니다.데이비드 카슨은 특히 1990년대 레이 건지 에서의 활동 때문에 이 운동과 종종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서체의 레이아웃,서체의 선택 등 디자인에 있어서 표준적인 관행들을 포기함으로써 디자인계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실험적인 타이포그래피는 아이디어를 전달하면서 읽기 쉽도록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알려졌기에 예술에 가깝다고 합니다.

타이포그래피 기술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적인 사용에는 많은 측면이 있습니다. 시각 보조나 그래픽 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텍스트 크기 고유의 간격 이나 X하이트 높이와 수직의 비율, 간격과커닝,무게 및 코트라스트 등 문자의 변화 는 특정 서체의 적절성을 생각하거나 작성할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기술입니다. 여러 가지의 다른 글꼴 또는 대조적인 글꼴을 조합하여 배치하면 이러한 기법이 조직 전략 및 매력적인 품질을 요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제목의 많은 부분이 익숙하지 않거나 특이한 글꼴이 있는 경우 보다 심플한 산세리프 글꼴은 제목을 보완하는 동시에 작품 전체에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의 서체

월리엄 캐슬론의 샘플 시트는 로마자 서체의 인쇄의 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전통적으로 텍스트는 일관성 있고 읽기도 쉬우며 시각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유형의 블록을 만들기 위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아 인식 되지 않지만  명확성과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타이포 그래피 서체의 선택

타이포 그래피 서체의 선택은 텍스트 타이포그래피의 주요한 측면입니다. 편집,교육,프로픽션,과학,논픽션,정신적 및 상업적인 문장은 모두 적절한 서체의 여러 특징과 요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자료에 대해서는 확립된 텍스트 유형의 얼굴은 오랜 강착 과정을 통하여 획득한 역사적인 장르 계획에 따라 자주 선택되며 역사적 기간 동안 상당히 중복 됩니다.

현대 책들은 니콜라스와 같은 전통적인 모델을 바탕으로한  현대 디자인 예술을 반영한 서체 세리프와 디자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최첨단 "텍스트 로마자" 또는 "책 로마자" 서체로 설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신문과 잡지는보다 전문적인 요구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의 가독성, 유연성, 및 페이지 공간의을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하여 스페셜하게  설계된 세리프와 함께 컴팩트하고 아주 잘  맞는 스타일의 텍스트 서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산세리프 서체는  소개 단락이나 부수 텍스트 혹은  짧은 기사 전체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  컬러

 

조판에서 타이포그래피 색상은 페이지 잉크의 전체적인 농도입니다, 주로 서체에 의해 결정되지만 여백의 행간이나 간격 혹은 깊이에 따라서 결정 되기도 합니다.설정된 텍스트의 톤이나, 색상, 텍스트 레이아웃은 기타 그래픽 요소와 조합하여 페이지 공백과의 텍스트 상호작용을 통하여 주세에 맞는 "공명" 또는"느낌"을 부여합니다. 인쇄 매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타이포그래퍼는 페이지의 올바른 컬러를 결정할 때  단어 여백이나  인쇄 방법 또는 용지 선택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타이포그래피 디스플레이

 

타이포그래피는 이미지와 네거티브 공간을 결합하여 이미지와 단어의 사이에 관계형성을하고 특수 효과를 위하여 대화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디스플레이 디자인은 그래픽 디자인의 강력한 요소의 일부분입니다. 일부 간판 디자이너는 가독성에 대한 관심을 낮추고 예술적인 방법을 위하여 가독성을 희생합니다. 타이포그래픽 요소의 크기와 색상은 텍스트 디자인에서만 사용하는 것보다 많이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아이템은 레터 디자인의 세부 사항이 확대된 더 큰 크기의 유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색은 주제의 톤이나 성질을 전달할 때 감정적인 효과를 위하여 사용됩니다.

 

타이포그래피 광고

 

타이포그래피는 오랜세월동안  광고와 판촉물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디자이너는 종종 광고의 주제나 분위기를 설정하기 위하여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굵은 글씨의 큰 텍스트들을 사용하여 독자들에게 특정 메세지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서체 선택은 특정 광고에 관심을 끌기 위하여 자주 사용이 되며 이미지,형상, 색상의 효율적인 사용과 조합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광고에서의  타이포그래피는 종종 기업의 브랜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성격,주제,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합니다. 서체를 보는 것만으로도 브랜드를  충분히 인식하고 브랜드의 메시지와 개성을 알수 있습니다.

 

서체의 사용

 

광고에서 사용되는 서체는 독자들에게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서체는 깨끗하고 중립적인 인상을 전달하고 고전적인 서체는 강한 개성을 위한 인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굵은 서체는 발언이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어떤 디자인에서나 커뮤니케이션과 시각적인 영향 측면 사이에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20세기와 21세기의 디지털 기술을 통하여 기존의 서체보다 실험적인 광고용 서체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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