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디자인에 대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엔지니어링은 모바일,가전, 컴퓨터 ,기타 전자 기기와 같은 기계 및 소프트웨어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으로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의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소프트웨어의 설계나 컴퓨터 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는 주로 정보 아키텍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이터페이스를 구축하는 프로세이입니다.UI 디자인이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타 형식의 인터 페이스 설계를 가리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의 주요 목적은 사용자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관점에서 가능한 간단하고 효율적인 대화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는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사용자는 컴퓨터 화면에서 시각적 표현과 대화합니다. GUI의 예에는 데스크톱 입니다.
▶음성에 의해 제어되는 인터페이스 - 사용자는 음성을 통해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합니다. 아마존 단말기 알렉사 나 시리 스마트 폰 등 대부분의 스마트 어시스턴트는 음성 컨트롤을 사용합니다.
▶제스처를 사용한 인터랙티브 인터페이스 - 사용자는 가상현실(VR) 게임 등 신체를 통해 3D 디자인 환경과 대화합니다. 인터 페이스 설계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상용기, 자동차까지 폭넓은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프로젝트는 모두 같은 기본적인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수반하지만, 몇 가지 독자적인 지식과 기술도 필요합니다. 설계자는 사용자 연구, 웹 디자인, 산업 디자인, 소프트웨어 설계 등 특정 유형의 프로젝트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며 전문성을 중심으로 한 기술을 보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게를 통해 불필요한 주의를 끌지 않고 눈앞의 작업을 쉽게 완료가능 합니다. 그래픽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는 사용자가 특정 인터랙션을 어떻게 실행하는지에 영향을 주고 디자인의 미적 매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합니다. 디자인 미학은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의 기능을 사용하는 능력을 강화하거나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설계 프로세스는 기술적인 기능성과 시각적 요소의 균형을 맞춰 운용상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UX 디자인과 UI 디자인 비교
UX 디자인과 비교하면 UI 디자인은 디자인의 표면과 전체적인 외관으 중시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는 설계자가 사용자 경험을 작성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술입니다. UI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계속 알리고 적절한 피드백을 적시에 제공해야 합니다. UI 디자인의 시각적인 외관과 감촉이 사용자 경험의 톤을 설정합니다. 반면 UX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과정 전체를 말합니다.
돈 노먼(Don Norman)과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 )은
UI가 디자인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영화 리뷰가 있는 웹사이트를 생각해 봅시다. 비록 영화를 찾기 위한 UI가 완벽하더라도 기초 데이터 베이스에 주요 스튜디오의 영화만 포함되어 있는 경우, 소규모 독립 개봉작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UX가 좋지 않을 것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 프로세스와 단계가 있으며, 프로젝트에 따라서는 다른 단계보다 요구되는 것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기능요건의 수집에는 프로젝트의 목표와 잠재적인 요구를 달성하기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기능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고 사용자와 작업 분석에는 현장 조사의 형태이며 디자이너가 지원해야 하는 작업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조사하고 목표를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인터뷰를 수행함으로 시스템의 잠재적인 사용자를 분석할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이핑에는 종이 프로토타입 또는 간단한 인터랙티브 스크린 형태로 와이어 프레임을 개발하고 이러한 프로토타입은 인터페이스에 집중하기 위해서 모든 필링 및 외관 요소와 대부분의 콘텐츠를 제거합니다.사용성 검사는 평가자에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르 검사하게 하고 일반적으로 사용성 테스트보다 구현 비용이 저렴합니다. 사용자가 테스트 할 수 없는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이나 사양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기에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에 주로 사용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검사 방법에는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시스템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간단함에 초점을 맞추는 인지적 워크스루,UI설계 의 가용성 문제를 식별하는 다원적 워크스루와 휴리스틱 평가가 있습니다.
이 그룹이 작업 시나리오를 확인하고 가용성 문제에 대해 논의 하고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토타입 테스트 대부분의 경우엔 Think alloud protocol이라고 불리우는 기법을 사용함으로 사용자가 체험 중 자신의 생각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요청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사용자입장에서 이해할수 있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최종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의 실제 외관과 감촉 설계는 디자인의 컨트롤 패널의 얼굴입니다.음성 제어 인터페이스는 구두와 청각의 상호작용을 수반하지만 제스처 기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하여 3D 디자인 공간에 참여하는 것은 사용자 조사 중에 개발된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하며 테스트 결과에서 발견된 조작성 문제를 수정하기 위하여 개선 되었습니다.
생성된 인터페이스의 유형에 따라서 프로세스에 일반적으로 링크 확립 ,양식 겅증, 등 필요한 처리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도입한 후에는 소프트웨어의 버그 수정이나 기능 변경 혹은 시스템의 완전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업그레이드가 결정되면 레거시 시스템은 다른 버전의 설계 프로세스를 수행하고 인터페이스의 라이프 사이클 단계를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