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에는, 웹 사이트의 유지관리와 제작에 있어서의 다양한 스킬이나 분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웹 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UI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디자인), 웹 그래픽 디자인, 표준화된 코드 및 자체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저작, 검색 엔진 최적화 등이 있습니다. 일부 디자이너는 모든 측면을 다루지만 대부분의 경우 설계 프로세스의 다양한 측면을 커버하는 팀에서 작업하는 경우가 더 많이 있습니다."웹디자인"이라는 용어는 보통 마크업 쓰기를 포함한 웹사이트의 프론트 엔드(클라이언트 측) 설계와 관련된 설계 프로세스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웹 디자인은 웹 개발의 더 넓은 범위에서 웹 엡지니어링과 부분적으로 중복됩니다. Web 디자이너는, 사용의 용이성을 의식해, Web 접근성 가이드 라인을 숙지해야 합니다.
웹디자인의 역사
1988-2001
웹 디자인은 비교적 최근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 , 멀티미디어 아트,사용자 경험 등 다른 분야와 협렵하는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더 적절합니다. 이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그래픽, 타이포그래피, 배경, 비디오, 음악 이 없는 인터넷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웹은 1991년8월6일에 발표되였고, 1992년 11월에는 CERN에서 처음으로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을 배포하였습니다.이기간 웹사이트는 <table> 태그를 사용하여 구축되었고 웹사이트 상에 번호가 생성되었습니다.결국 웹 디자이너는 많은 포맷과 구조를 작성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초기 역사에서의 웹사이트 구조는 봉쇄가 어렵고 손상되기 쉬웠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1993년 11월 ,ALIWEB은 역사 최초의 검색 엔지이 되었습니다.
웹디자인과 웹디자인의 시작
Tim Berners-lee는 1989년, CERN에서 일할 때, 글로벌 하이퍼텍스트 프로젝트의 작성을 제안하였고 후에 월드 와이드 웹으로 알려졌습니다.월드 와이드 웹은 1991년부터 1993년에 걸쳐 탄생했습니다. 텍스트만 있는 HTML 페이지는 단순한 라인 모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Marc Andreessen 과 Eric Bina는 1993년 Mosaic브라우저를 개발했습니다. 당시에 여러 브라우저가 있었지만 유닉스 기반이 대부분이였고 자연스럽게 텍스트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소리나 이미지와 같은 그래픽 디자인 요소에 대한 통합된 접근방식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Mosaic 브라우저는 이 틀을 깨트렸습니다. W3C는 1994년 10월에 진화를 촉진하고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 공통의 프로토콜릉 개발하면서 World Wide Web을 최대한의 가능성을 이끈다고 작성하였습니다.이로 인하여 어떤 기업도 자체 브라우저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독점할 수 없게 되어 World Wide Web 전체의 영향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W3C는 표준을 계속 설정하고 있으며 자바스크립트나 기타 언어로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994년, Andreessen은 Mosaic Communications Corp.을 설립하였고, 추후에 Netscape 0.9 브라우저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Netscape는 기존 표준 프로세스를 고려하지 않고 자체 HTML 태그를 만들었습니다. 예를들면, Netscape 1.1에는 Web 페이지의 테이블이 있는 텍스트 서식 설정용 태그나 배경색 변경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996년부터 1999년까지 넷스케이프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궁극적인 브라우저 지배를 놓고 다투었기 때문에 브라우저 전생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자바스크립트, 캐스캐딩 스타일 시트, 다이나믹 HTML 등 많은 신기술이 등장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브라우저 경쟁은 많은 긍정적인 창작으로 이어졌고, 웹 디자인이 빠르게 진화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웹 디자인의 진화
1996년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 기능과 HTML 태그를 갖춘 최초의 경쟁 브라우저를 출시했고 스타일 시트를 지원한 최초의 브라우저이기도 했습니다.이는 당시에는 불분명한 저작 기술로 간주되어 오늘날 웹 디자인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테이블의 HTML 마크업은 원래 표 형식의 데이터를 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하지만 설계자는 HTML테이블을 사용하여 멀티 컬럼 레이아웃을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디자인과 뛰어난 미학이 좋은 마크업 구조보다 우선시 되는 것 같아 의미론과 웹 접근성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습니다. HTML 사이트는 디자인 선택지가 한정되어 있었고 초기 버전의 HTML에서는 더욱 그러 했습니다. 디테일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웹 디자이너들이 디테일한 테이블 구조를 사용하거나 빈 스페이서만 사용해야 했습니다. 빈 테이블 셀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는 GIF 이미지를 사용해야 했습니다.CSS는 프레젠테이션과 레이아웃을 지원하기 위해 W3C에 의해 1996년 12월에 도입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HTML 코드는 시맨틱과 프레젠테이션 모두가 아닌 시맨틱하게 되어 웹 접근성이 향상되었습니다. 1996년에 Flash가 개발되었습니다. 당시의 Flash 콘텐츠 개발 툴은 기본적인 레이아웃과 그리기 툴, ActionScript의 한정적인 선행 툴, 타임라인을 사용하는 것으로 비교적 간단했지만 웹디자이너는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 애니메이션 GIF의 범위를 사용할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플래시에는 플러그인이 필요했기 때문에 호환성 부족으로 시장 점유율을 제한하는 것이 두려워 많은 웹 개발자들은 플러그인 사용을 피했습니다. 대신 디자이너는 GIF 애니메이션과 위젯용 자바스크립트로 돌아갔습니다.그러나 플래시의 이점으로 인해 특정 타겟 시장에서는 최종적으로 대다수의 브라우저에 액세스할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으며, 사이트 전체를 개발하기에 충분한 강력함을 갖게 되었습니다.
2001-2012
브라우저 종료 후 새로운 브라우저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개발 속도가 빠르고 새로운 표준 을 더 지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W3C는 HTML(HTML5)와 CSS(CSS3)의 새로운 표준과 각각이 새로운 개별 표준으로 자바스크립트 API를 출시했습니다. HTML5라는 용어는 HTML의 새로운 버전과 자바스크립트 API의 일부를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되지만 HTML5,CSS3,자바스크립트의 모든 스위트를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2012년 이후
3G와 LTE 인터넷 커버리지가 개선되면서 웹사이트 트래픽 대부분이 모바일로 생성 되었습니다. 웹 디자인 업계에 영향을 미쳐 미니멀리즘적이고 단순화된 심플한 스타일을 지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모바일 중심의 레이아웃으로 웹사이트 디자인을 먼저 제작하여 더 높은 해상도에 적용하는 '모바일 퍼스트' 접근 방식이 등장하였습니다.
오늘은 웹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